한글 가로 세로 변경 방법입니다.

일반적인 한글 가로 세로 변경방법은 편집용지 설정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가로 세로 변경에 관해 두가지 방법을 볼텐데, 먼저 편집용지를 통한 방법입니다.

 

단축키 F7을 하셔도 되고, 쪽 항목에서 편집 용지 항목을 선택하셔도 됩니다. 자주 쓰는 단축키 중에 하나이니 외워두시면 좋습니다.

 

 


 

편집용지 항목에서 용지 방향을 설정 해주시면 되는데, 기본 설정은 세로로 되어 있습니다. 작업 환경에 따라 가로 세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여기부터는 조금 색다른 내용인데, 문서 방향이 세로인데, 연결된 페이지 중에서 한쪽 페이지만 가로 또는 세로로 변경하고자 하실 때 사용을 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면 10페이지의 세로 문서가 있는데, 중간에 있는 5페이지만 가로 문서로 설정을 하려 할 때 적용하시면 됩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우선 방향을 변경하고자 하는 앞 페이지 마지막 줄에 마우스 포인트를 위치합니다. 개인이가 임의로 작성한 내용 중에서 빨간 색 줄 표시 부분이 해당이 되는데, 페이지 끝에서 해주시면 됩니다.

 

 


 

앞에 했던 방법과 동일하게 쪽 항목을 선택하시고, 편집 용지가 아닌 구역 나누기 항목을 선택하여 줍니다. 만약 편집 용지 항목을 선택해서 용지 방향을 선택하시게 되면 전체 문서가 동일한 방향으로 변경이 되어 버리기에, 먼저 구역 나누기를 해주셔야 합니다.

 

 


 

페이지의 끝에서 구역 나누기를 하니 1페이지였던 화면이 2페이지로 넘어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새롭게 넘어간 페이지에서 단축키 F7 또는 쪽 항목에서 편집 용지를 선택하셔서 용지 방향을 설정하시면 됩니다. 개인이는 가로로 설정해 보았습니다.

 

 


 

용지 방향을 변경하니 첫 페이지의 세로 방향과는 달리 두번째 페이지는 가로 방향으로 설정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평소에는 자주 쓰는 편은 아니지만, 알아두셨다가 필요하실 때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기억하실 것은 구역 나누기를 꼭 해주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