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에서 각주와 미주의 차이입니다.

각주와 미주의 차이점은 해당 내용이 어디에 위치하느냐에 따라 다릅니다. 각주의 경우는 해당 기능을 사용한 페이지 하단에 위치하게 되지만 미주의 경우는 해당 페이지가 아닌 글의 제일 마지막에 위치한 페이지에 적용이 된다는 점이 다릅니다.

 

한글 각주 달기입니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니 예시를 통해 직접 보시면 이해하기 쉬우실 겁니다. 개인이가 사용하는 한글은 2010버전이며, 임의로 애국가 가사를 작성하였습니다.

 

 


 

애국가 2절을 보시면 남산과 소나무에 각각 숫자가 표시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각주 또는 미주를 사용하고자 하시는 단어 뒤에 마우스 커서를 위치해 놓고 사용을 하면 됩니다.

 

 


 

사용방법은 입력 항목에서 주석이라는 항목을 선택하시면 각주와 미주가 나오는데, 먼저 미주 항목부터 해보겠습니다.

 

사용방법은 위에서 언급된 각주 달기 방법과 동일합니다. 여기서는 차이점을 보는 것이니까 관련 설명은 넘어가겠습니다.

 

 


 

미주 기능을 사용하면 보시는 것처럼 페이지의 하단이 아닌 본문에 내용이 위치하게 됩니다.

 

 


 

이번에는 무궁화에 대한 내용에 대해 각주 기능을 사용했는데, 방금 전에 보신 미주와는 다르게 페이제의 본문이 아닌 하단 영역에 관련 내용이 써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같은 주석 기능이지만 위에 보이는 주석은 각주 기능으로 해당 페이지의 하단에 위치하게 되는 것이고, 아래 보이는 주석은 미주 기능으로 페이지의 하단이 아닌 본문 영역에 작성이 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주석 기능을 잘 사용은 안하지만 한번쯤은 문서들을 통해 이와같은 형태를 보셨을텐데, 같은 주석 기능이지만 위치에 따라 각주와 미주로 구분을 할 수 있습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