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줄 바꿈 이렇게 하면 됩니다.

한글 줄 바꿈 입니다. 한글에 있어서 자주 쓰지는 않지만 종종 텍스트를 입력하다가 어랏? 줄이 왜이러지? 라는 말을 한번쯤은 해보셨으리라 봅니다. 어떤 문서에는 단어들이 적당하게 분배되어서 줄이 변경되어 글이 써지는데, 어떤 경우는 꼬여버린 실 처럼 보기 좋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제목이 한글 줄 바꿈이라고 되어 있는데, 시스템 용어는 줄 나눔 기준이라는 항목입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본문에 작성된 내용을 가지고 한글에서 사용해봤는데, 밑줄 친 부분들을 보시면 단어들이 한줄에 연결되어 있지 않고 분리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미지에는 말을 이라는 부분과 꼬여버린 이라는 부분이 해당이 됩니다.

 

 


 

이와같이 문장이 써져 있으면 정리되지 못한 느낌이 듭니다. 이때 필요한게 줄 나누기 기능인데, 텍스트 전체를 드래그 하신 후 마우스 우클릭을 하시고 문단 모양 항목을 선택하여 줍니다.

 

 


 

문단 모양 항목에 보니 아래 부분에 줄 나눔 기준이라는 영역이 보입니다. 한글 단위와 영어 단위가 있는데, 한글을 기준으로 보면 글자와 어절로 나뉘어 있습니다.

 

글자는 말 그대로 줄의 시작이 되는 부분에서 줄이 끝나는 부분까지 하나씩 채워 놓는 형태라고 보심 됩니다. 반면에 어절은 정리하여 채워 놓는 형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위에 부분이 글자로 줄 나눔을 한 경우이며, 아래 부분은 어절로 줄 나눔을 설정한 부분입니다.

 

보시기에 어떤 부분이 깔끔해 보이시나요? 깔끔하다는 표현을 사용했지만 정리된 느낌이 드나요? 라고 보심 되겠네요.

 

 


 

개인이는 일반적인 문서에는 설정을 하지 않고 사용을 하지만 특별한 경우에는 작은 부분이어도 관련 항목을 설정해서 사용을 합니다.

 

개인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무엇보다 가독성 부분에 있어서 점수를 주고 싶네요. 생각나실 때 한번 사용해보세요 ^^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