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도 작성하려면 기호부터 알아야 합니다.

   가계도

사회복지 분야를 공부하신다면 가계도와 생태도에 대해 자주 들어보셨을 겁니다.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가족간의 관계나 구성원에 대해 한눈에 확인 할 수 있는데, 가계도를 막상 그리려고 한다면 막막하실 수도 있습니다.

 

가계도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기호에 대해 알아두셔야 가능합니다. 관련 내용에 대해 알고 계신다면 이후 프로그램이나 한글이나 PPT로 작업하여 가계도를 그리실 수가 있습니다.

 

클라이언트마다 다양한 환경을 가지고 있기에 다양한 기호도가 사용이 되지만 아래 제시된 기호도 만으로도 대부분의 가계도는 작성 하실 수가 있습니다. 아래 내용은 기호도와 함께 보시면 도움이 되는 내용이니 확인 하시면 됩니다.

 

프로그램 이용해 가계도를 그려보자.

 

가장 먼저 확인 하실 기호도는 구성원에 대한 기호인데, 기본적으로 남성은 네모, 여성은 동그라미 형태를 사용합니다. 그외 다양한 구성원 표시가 있는데, 이미지를 통해 확인 하시면 됩니다.

 

 


 

앞서 구성원에 대한 기호도를 확인 하셨다면 각 구성원에 대한 관계 여부를 알아 두셔야 되는데, 이미지를 통해서 관계 기호도를 확인 하실 수가 있습니다. 영어로 되어 있는 기호표시도 있지만 한글로 된 기호도만 있으면 대부분 작성하는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 기호도는 감정 관계 기호도인데, 각각의 구성원 간의 상호 관계를 표시해주는 기호입니다. 주로 사용하는 기호도는 한정되어 있지만 알아두시면 도움이 되리라 봅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기호도가 존재하지만 아주 전문적인 가계도 작성을 하지 않는 이상 대부분의 가계도는 그리 실 수가 있습니다. 사실 현장에서 사용하는 가계도는 그리 복잡하지는 않아서 몇개의 기호도만 알아두시면 되기도 합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