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 이름 한번에 바꾸기 입니다

파일 이름 한번에 바꾸기에 대해 보겠습니다. 개인이도 블로그를 하면서 파일명 바꾸기를 하는 경우가 많아지는데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단순하게 이름만 변경하고자 하신다면 프로그램을 이용하지 않아도 편리하게 변경할 수가 있습니다.

 

 


 

포스팅에서는 총 두가지의 방법을 소개해드릴텐데 좀 더 디테일하게 변경을 하고자 하신다면 두번째 방법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개인이가 포스팅을 위해서 임의로 파일을 만들었습니다. 마우스로 드래그 하셔서 파일을 선택하시거나 단축키 Ctrl + A 하셔서 전체선택을 하여 줍니다.

 

 


 

개인이는 전체 파일의 이름을 변경할거라서 전체선택을 하였습니다.

 

 


 

위의 그림에서와 같이 파일 선택이 되었다면 첫번째 파일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신 후 나오는 항목 중에 이름 바꾸기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실제 해보시면 전체선택 되어 있는 파일이 첫번째 파일을 제외하고는 해제가 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게 정상입니다.

 

단축키를 이용하시려면 F2 키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파일 이름바꾸기 단축키는 F2 이렇게 기억하시면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이는 이름이뭐니라는 파일에서 이름입니다로 변경을 해보았습니다. 현재는 하나의 파일만 파일명이 변경되었지만 변경하실 파일명을 입력하시고 엔터를 누르시면 전체 파일의 이름이 변경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파일명이 이름입니다로 변경이 되었는것을 보실 수 있는데 이와같이 변경을 하시게 되면 파일명 뒤에 숫자가 함께 오는 형식으로만 변경이 됩니다.

 

 


 

서두에 언급했듯이 좀 더 디테일하게 파일명을 변경하고 싶으시다면 이 프로그램을 추천드립니다. 개인이 만든 파일인데 사용하기에도 어렵지 않고 앞선 방법보다는 좀 더 세부적으로 파일명을 변경할 수 있으니 도움이 되리라 봅니다.

 

darknamer-darkwalk77.zip

 

파일을 다운로드 하신 후 압축을 풀어 줍니다. 설치하실 필요가 없기에 바로 실행을 하시면 됩니다. 프로그램명은 darknamer 입니다.

 

 


 

좌측 상단에 파일 항목을 클릭해서 파일을 추가하셔도 되지만 해당 파일을 드래그하셔서 옮기셔도 됩니다.

 

 


 

기본적인 사용법을 보기 위해 문자열 바꾸기 항목을 클릭합니다.

 

 


 

현재 파일명이 이름입니다로 되어 있는데 여기서 이름이라는 파일을 name 으로 변경해보겠습니다.

 

방법은 첫번째 항목에 현재 파일명에서 변경하실 단어를 입력하시고, 두번째 항목에서 변경될 이름을 입력하여 주시면 됩니다.

 

 


 

위의 작업대로 했다면 변경 될 이름이 name입니다로 됩니다. 보시면 바꿀 이름이라는 항목으로 변경된 파일명이 보이는데 좌측 상단에 변경적용 항목을 클릭하기 전까지는 기존의 파일명이 유지 되기에 변경된 이름을 보시고 최종적으로 적용을 해주시면 됩니다.

 

 


 

변경 적용을 클릭하시면 실제 파일 이름을 변경하시겠습니까? 라는 물음이 팝업되고 확인을 클릭하시면 최종적으로 작업이 완료가 됩니다.

 

 


 

이외에도 다양하게 이름을 변경하실 수가 있는데 실제 해보시면서 확인을 할 수가 있기에 어렵지 않게 이용을 하실 수가 있으리라 봅니다.

 

첫번째 방법의 경우에는 변경할 파일이 많지 않는 경우에 유용하지만 사진 등과 같이 변경 할 파일이 많거나 좀 더 세부적으로 분류를 하고자 하신다면 두번째 방법으로 이용을 하시면 간편하게 사용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