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조로 내는 축의금과 조의금의 차이는?

  부조금

부조금은 '부조로 내는 돈' 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부조'는 잔칫집이나 상가(喪家) 따위에 돈이나 물건을 보내어 도와줌. 또는 돈이나 물건 을 의미하는 것으로 축의금과 조의금을 아울러 이르는 말입니다.

 

부조금이 도울 부(扶), 도울 조(助), 쇠 금(金)을 사용하는데, 간혹 부조금을 부주금으로 오해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부주금은 부조금의 잘못된 표현입니다.

 

일반적으로 경조사라고 해서 경사와 조사를 구분하는데, 조사의 경우는 부조금이라는 표현보다는 조의금이라는 표현을 사용하시는게 더 적합해 보입니다.

   축의금

 


 

축의금은 '축하하는 뜻을 나타내기 위하여 내는 돈.' 이라는 의미를 가집니다. 

 

축의금은 신랑측일때는 축 결혼(祝 結婚) 이라는 문구를 봉투 앞면에 기재하고, 신부측일 때는 축 화혼(祝 華婚)을 기재한 후 봉투 뒷면에 이름을 쓰면 됩니다.

 

개인이의 경우 봉투 뒷면에 이름정도 쓰는 정도로 하는데, 좀 더 격식을 차린 축의금을 하고 싶다면 이와 같은 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조의금

 


 

조의금은 '남의 죽음을 슬퍼하는 뜻으로 내는 돈.' 이라는 의미를 가집니다.

 

조의금은 봉투 앞면에 근조(謹弔),부의(賻儀),조의(弔儀)라는 문구를 기재하고 뒷면에 이름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앞서 부조금의 의미에 경조사가 모두 포함되어 있음을 보았는데, 의미상 문제는 없지만, 조의금일때는 부조금보다는 조의금이라는 표현이 좀 더 나아보입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 버튼을 눌러주세요. ^^ 

감사합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