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자음과 모음

한글

 

 

개인이도 예전에 자음과 모음을 헷갈려 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아마도 영단어를 외우며, 발음 기호를 보다가 순간 자음? 모음? 하면서 멍 ~ 했던 기억이 나는데,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한국어를 사용하면서도 자음과 모음에 대한 기본적인 부분은 알아가는게 좋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그렇다고 나랏말싸미 듕귁에 달아 문자와로 서르 사맛디 아니할쎄를 외우라는 것은 아니지만 알아두면 득이 된다라고 봅니다.

 

자음

 

자음은 기본 자음과 복합 자음으로 구분됩니다. 기본 자음은 익히 알고 있는 ㄱ,ㄴ,ㄷ,ㄹ,ㅁ,ㅂ,ㅅ,ㅇ,ㅈ,ㅊ,ㅌ,ㅍ,ㅎ 이며, 복합 자음은 ㄲ,ㄸ,ㅃ,ㅆ,ㅉ 입니다. 이를 순서대로 배열하면 가,까,나,다,따,라,마,바,빠,사,싸,아,자,짜,차,카,타,파,하 순서가 됩니다. 자음의 경우는 대부분 알고 계실거라 봅니다.

 

모음

 

모음은 ㅏ,ㅑ,ㅓ,ㅕ,ㅗ,ㅛ,ㅜ,ㅠ,ㅡ,ㅣ 순서입니다. 영어 발음기호 읽으실때나 입을 좀 풀어야(?) 할 때 사용하시면 나름 도움이 되는데, 발음이 자음에 비해 힘이 들어서인지 쉽게 외워지지는 않지만 자주 보다보면 굳이 외우지 않아도 익혀집니다.

 

복합 모음은 ㅐ,ㅒ,ㅔ,ㅖ,ㅘ,ㅙ,ㅚ,ㅝ,ㅞ,ㅟ,ㅢ 입니다. 자음과 마찬가지로 순서대로 배열하면, 아,애,야,애,어,에,여,예,오,와,왜,외,요,우,워,웨,위,유,으,의,이 순서입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