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과 여론

언론

 

[명사] 1. 개인이 말이나 글로 자기의 생각을 발표하는 일. 또는 그 말이나 글.

 

여론

 

[명사] 사회 대중의 공통된 의견.

 

출처 : 네이버 사전.

 

차이점

 

 

언론과 여론, 자주 들어보았을법 하지만, 각각의 의미를 이해하고 사용하고 있는지 볼 필요가 있습니다. 위에서 본 사전적 정의만으로도 의미를 이해하실 수도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언론이라고 이야기 하면, 대부분 사람들이 인터넷 기사나 뉴스 등을 떠올립니다. 물론, 이 또한 언론의 의미인 것은 맞지만, 언론이 가지는 의미를 우리 스스로 제한할 필요는 없다는 것입니다.

 

언론은 개인이 말이나 글로 자기의 생각을 발표하는 일, 또는 그 말이나 글이라고 지칭하고 있습니다. 개인이 처럼 블로그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타인과 공유하는 것 또한 언론의 일부분입니다. 언론이 특정 단체에서 활동하는 것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말이나 글 모두가 언론이 된다는 것입니다. 차이점이 있다면, 단체와 개인이라는 영향력을 말할 수 있겠지만 SNS를 생각하면 꼭 그렇지만도 않다라는게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반면에, 여론은 통일성을 갖는 언론이 전제가 됩니다. 각각의 'A'라는 언론과 'B'라는 언론을 지지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A'와'B' 모두를 가리켜서 여론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입니다.  언론이 표현의 자유(개인)라고 한다면, 여론은  개인이 아닌 다수결에 의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