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공시지가조회 입니다

토지공시지가조회 방법에 대해 보겠습니다. 이전만 하더라도 해당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기관을 직접 방문해야 했지만 요즘은 인터넷을 통해 편리하게 조회를 해보실 수가 있습니다. 부동산에서도 시가 조회를 하려고 할 때에 해당 사이트를 이용하는데 필요하신 경우에 간편하게 조회를 해보시기를 바랍니다.

 

검색창에 부동산 공시가격알리미를 입력하시고 해당 사이트로 이동을 하여 줍니다. 검색된 사이트는 국토교통부입니다.

 

 


 

사이트 접속 후에 상단에 보시면 개별공시지가 항목이 있습니다. 토지공시지가를 조회하기 위해 해당 항목을 선택하여 줍니다.

 

 


 

먼저 시도별 선택을 해주셔야 하는데, 개인이는 임의로 부산광역시를 선택하였습니다.

 

아래 설명에도 있지만, 개별공시지가는 기준년월일로 결정, 공시된 개별공시지가 자료를 토대로 작성되었기에 실제 공시지가와 일치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공시지가를 조회하기 위해서 해당 주소지를 입력하셔야 하는데, 지번 또는 도로명 주소를 선택하신 후에 해당지역을 조회 해주시면 됩니다.

 

 


 

개인이는 임의로 부산광역시 수영구 남천동을 검색해보았는데, 매해년도마다 변경된 개별공시지가를 확인 하실 수가 있습니다.

 

조회된 결과는 단위면적(㎡)당 산정가격이며, 앞서 언급드린대로 실제 공시지가와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제곱미터로 변경된 평수 계산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한가지 알아두셔야 할 점은 공시지가와 실제 거래되는 토지 가격은 차이가 있습니다.

 

공시지가라는게 국토부 장관이 토지를 조사, 평가해서 단위면적당 가격으로 측정한건데, 이와 같이 하는 이유가 양도세, 상속세, 증여세, 토지초과이득세, 등 토지관련 세금을 부과할 때 기준으로 삼으려고 정한 것이지 실제 거래되는 금액을 표시한게 아니기에 막상 매물을 보려고 가보면 공시지가와 차이가 많은 것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