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차례지내기 순서 입니다

추석 차례지내기 순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추석 차례상 준비와 같이 차례 지내는 방법 또한 지역이나 집안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특히나 요즘은 간소화 되는 경우가 있기에 참고용으로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차례 지내는 순서는 먼저 상 차리기를 시작으로 합니다. 상차림과 관련된 내용은 아래 관련글을 확인하시면 충분하리라 봅니다.

 

추석 차례상차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기서 부터가 차례의 순서라고 볼 수 있는데 크게 7가지로 구분이 됩니다.

 

1. 강신 : 제주가 향을 피웁니다.

집사가 잔에 술을 부어주면, 제주가 모삿그릇에 3번 나누어 붓고 두 번 절합니다. 이때 절은 제주만 합니다.

신주를 모실 경우, 혹은 묘지에서는 두번째 순서인 참신을 먼저 하고 강신을 진행합니다.

묘지에서는 모삿그릇 대신 땅에 뿌려도 무방하다고 합니다.

 

2. 참신 : 기제사와 동일하게 제주와 참석자 모두 두 번 절을 합니다. 이전에는 남자는 두 번, 여자는 네 번이었는데, 지금은 여자도 두번만 하기도 합니다.

 

3. 헌주 : 술을 제주가 올립니다. 기제사와는 달리 제주가 직접 상 위에 잔에 바로 술을 따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4. 삽시정저 : 떡국 혹은 송편에 수저, 시접에 젓가락을 정돈합니다.

 

5. 시립 : 일동이 잠시 동안 공손히 서 있습니다.

 

6. 사신 : 수저를 거둡니다. 뚜껑이 있다면 덮습니다. 일동이 두 번 절을 한 후 지방과 축문을 불사르고, 신주를 썼다면 다시 모십니다.

 

7. 철상, 음복 : 기제사와 동일합니다. 상을 치우고 음식을 나누어 먹습니다.

 

앞서 언급을 드렸지만 차례 지내는 순서도 지역이나 가정마다 차이가 있으니 참고하시면서 차례를 지내시면 도움이 되리라 봅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