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통행료 조회 방법입니다

고속도로 통행료 조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즘은 네비게이션을 통해서 통행요금을 미리 알려주거나 검색 등을 통해 사전에 통행료 조회를 해보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관련 정보를 얻을 수가 있는데 포스팅을 통해서 알려드리는 방법으로도 조회를 해보시기를 바랍니다.

 

검색창에 한국도로공사를 입력하신 후 해당 사이트로 이동하여 줍니다.

 

 


 

메인화면에 보시면 고속도로노선, 휴게소 정보, 통행요금조회, 미납요금조회, 하이패스, 로드플러스 항목이 보이는데, 통행요금조회 항목을 선택하시면 관련 정보를 얻을 수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노선이나 휴게소 정보 등은 한번쯤 확인해 두시면 도움이 되기에 관련 정보를 얻고 가시기를 바랍니다.

 

 


 

요금조회 방법은 간단합니다. 출발 요금소도착 요금소를 선택해주신 후에 요금조회를 선택하시면 바로 아래 경로 항목에 관련 정보가 나옵니다.

 

 


 

개인이는 출발지를 부산으로 선택하고, 도착지를 서울로 해서 조회를 해보았는데, 경로1경로2에 대한 정보로 조회가 됩니다.

 

보시면 경로에 따라 총거리가 경로1의 경우 375.9km, 경로2의 경우 394.9km로 확인이 되는데 경로에 따른 통행 요금도 차이가 나는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거리를 생각하면 경로1이 아무래도 좋은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추가로 경로 내 휴게소 보기 항목을 선택하시면 휴게소 정보도 확인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고속도로의 꽃이라고도 말하는 휴게소인데, 장거리 여행인만큼 편의시설이나 구간에 있는 휴게소를 미리 확인해 두시면 좋으리라 생각됩니다.

 

참고로, 민자구간 휴게소 정보는 제공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고속도로 이용시에 차종에 따라 요금이 부과되는데, 아래 표는 차종을 구분하는 기준에 대해 나와 있으니 사용자의 차량과 비교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연계요금과 관련된 정보도 확인할 수가 있는데, 연계요금은 영업체제를 연계시켜 총 이용거리에 비례한 통행요금 산정 후 최초 요금소 납부요금 공제 금액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연계요금은 영수증을 받으실때 기본은 흰색이지만, 분홍색이나 노란색의 색상이 있는 영수증을 받으셨다면 연계요금소라는 것을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버스로 말하면 환승제라고 보시면 되는데, 유효시간이 있습니다. 직전 영업소 요금 수납 후 2시간 이내 다른 영업소에서 수납을 하게 되는 경우 적용을 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연계요금을 적용받는 가장 편리한 방법은 카드 이용이나 하이패스를 이용한 방법인데, 자동으로 알아서 연계요금이 적용되기에 고속도로 이용이 잦은 경우에는 카드나 하이패스 이용이 좋습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