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사용하지 않고 파일 확장자 바꾸기

파일 확장자 변경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 파일 확장자를 변경하는 방법이라고 포스팅 제목을 정해보았는데, 실질적으로 관련 내용을 자주 이용하시거나 다수의 확장자를 변경하시는 분들이라면 프로그램을 이용하시는게 개인적으로 편리하다고 봅니다.

아래의 방법은 프로그램을 이용하지 않고 확장자를 변경할 수는 있으나 다수의 파일을 변경하려면 일명 노가다를 해야 합니다. 임의로 확장자를 변경할 파일을 선택하였는데, 보통의 경우 이 상태에서 이름 바꾸기(M)를 통해 제목과 확장자를 입력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와같이 작업을 하실 경우에는 변경이 되는 경우도 있고 그렇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기 방식을 변경하여 보면, 임의로 선택한 파일의 제목 뒤에 확장자가 출력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와같은 상태에서는 아무리 확장자를 넣어줘도 변경이 되지 않고, 확장자가 그저 제목의 일부에 지나지 않습니다.

 

 

 


 

확장자가 변경이 되려면 다음과 같이 제목 뒤에 .avi와 같은 확장자 명이 출력이 되어야 합니다. 이 상태에서 이름 바꾸기를 통해 확장자를 변경하시면 되는 겁니다.

 

 

 


 

현재 폴더 내의 파일의 확장자가 보이지 않는다면, 폴더 창에서 구성 항목을 선택하시고, 폴더 및 검색 옵션 항목을 선택하여 줍니다.

 

 

 


 

보기 영역을 선택하시고 스크롤을 내려 보시면 '알려진 파일 형식의 파일 확장명 숨기기' 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그림과 같이 체크 해제가 되어 있어야 확장자가 출력이 됩니다.

 

체크 되어 있다면, 체크 해제 하여 주시면 됩니다. 설정이 완료 되었다면, 이름 바꾸기를 통해 변경할 파일의 확장자를 수정하여 주시면 됩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