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답답해서 네이버 본사에 다녀왔습니다. 검색 누락 해결방법은 있을까?

검색 누락

 

 

이전 포스팅을 통해서도 언급을 하였지만 현재 개인이가 운영하는 블로그의 모든 글이 검색 누락 현상을 겪고 있습니다. 물론, 다음과 구글 등에서는 여전히 검색이 잘 이루어지고 있고, 상당수의 글이 많이 본 글에 올라 있습니다. 반면에, 네이버의 경우는 그 어떤 글도 검색을 할 수 없습니다. 네이버 도움말을 통해 수없이 문의도 해보고, 반영 요청도 해보았지만 메아리 없는 울림과 같을 뿐이었고,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활용하여 반영 요청도 해보았지만, 반영했다는 결과는 나오지만 실제 검색에서는 노출되지 않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되어 있습니다.

 

이에, 2014년7월18일 금요일에 연차를 쓰고 부산에서 서울까지 다녀 왔습니다. 네이버 본사를 방문한지는 조금 지났지만 늦게나마 후기를 올려 봅니다. 결론만 보고 싶으신 분들은 맨 하단에 써진 글만 보시면 되겠습니다.

 

개인이의 차량은 i30 차량인데, 평소 연비가 14~15 정도 나옵니다. 근데 고속도로를 달리니 연비가 18.3 까지 나오네요. (쓸데없이 연비 이야기를 했네요. ㅋ)

 

 

 


 

저기 화살표 보이시나요? 바로 네이버 본사입니다. 참고로 네이버 홈페이지에 있는 주소로 찾아가게 되면 저기 보이는 네이버 본사로 알려줍니다. 하지만, 검색 누락 등과 같은 문의를 하기 위해서는 본사가 아닌 네이버 고객센터로 찾아가야 합니다. 처음에는 이 말을 듣고 조금 황당해 했지만, 다행히 고객센터가 근처이더군요.

 

 

 


 

네이버 본사에 들어가서 검색 누락 때문에 왔다고 하면 친절하게 명함을 건내 주면서 위치를 알려줍니다. 부산에서 올라왔는데, 설명한다고 알아 듣나 ㅡㅡ; 촌넘 소리 듣기 싫어서 네, 알겠습니다. 하고 네비 찍어서 갔습니다.

 

 

 


 

정자역 3번 출구, 킨스타워 610호 입니다.

 

 

 


 

킨스타워 610호라고 했는데, 6층에 다른 업체들도 있네요. 찾아가실 곳은 엔에이치엔(주) 라고 되어 있는 곳으로 가시면 됩니다. 참고로 화장실에서 가까운 곳에 고객센터가 있더군요.

 

 

 


 

네이버 고객센터에 들어가면 큰 인형 두개가 있는데 그냥 방문했다는 기념으로 촬영했습니다. 방문하면 어떤 남성 분이 있는데, 방문 목적에 대해 이야기 하면 종이에 사이트 주소나 문의사항을 기재하면 안에 있는 상담원에게 관련 내용을 전해줍니다.

 

 

 


 

입구 앞인데, 명태? 저건 왜 걸어 놓은 것인지는 모르겠네요. 상답 접수가 될 때까지 기다리다가 찍었습니다.

 

 

 


 

여기까지는 그냥 주저리였고, 검색 누락과 관련하여 실제 들은 내용을 토대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최대한 현장에서 주고 받았던 내용에 입각하여 작성하였고, 개인이가 이해한 내용대로 작성하였다는 점 참고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1. 나와 같은 증상을 겪은 사람이 많나? 일단 개인이와 같은 문제로 방문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다고 합니다. 부산 뿐만 아니라, 제주도에서도 오신 분도 있지만 문제해결은 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2. 한,두개의 글도 아니고 글 전체가 누락이 되어 있는 건데, 저품질이냐? 실제 저품질 용어는 없지만, 사용자들이 말하는 저품질의 현상은 개인이의 블로그에서 나타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3. 저품질이나 유사 문서와 같은 현상이 아니면 왜 검색이 이루어지지 않느냐? 이부분은 솔직히 상담원들도 모른다고 합니다. 네이버 본사의 정책이 바뀌지 않는 이상 근본적인 해결 방법이 없고, 검색 또한 검색로직이 하기 때문에 자기들도 반영 기준을 모른다고 합니다.

 

4. 네이버 도움말을 통해 반영 요청이 가능하지만 전화 응대가 되지 않는다. 네이버 도움말로 문의를 하면 보기는 하느냐? 이전에는 전화 응대를 통해 모든 문의를 해결했지만 네이버 본사 정책이 전화 응대를 하지 않기에 어려움이 있는 부분이 있다. 네이버 도움말을 통해 문의를 하는 건수가 상상을 초월한다. 솔직히 보지 못한다.

 

5.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통해서도 반영이 가능한데, 처리 결과는 정상으로 출력되지만 실제 반영은 되고 있지 않다. 어떻게 해야 하나? 이부분 또한 정확하게 안내해줄수가 없다고 합니다. (이 부분은 자기들도 모른다는 겁니다. 실제 상담사도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데 노출이 되고 있지 않는다라고 이야기 합니다.)

 

6. 부산에서 여기까지 찾아온 이유는 다른 블로거분이 직접 찾아와서 반영요청을 했는데, 검색이 이루어진다고 해서 찾아온거다. 그분들은 반영 요청이 이루어졌는데, 왜 나는 안된다는 답변을 주는 것이냐? 그럴리가 없다. 모든 분들에게 동일한 답변이 이루어지고 있다. (실제 상담사들이 본사와 연락을 할 때 전화를 통해 이러이러한 문제가 있어서 찾아온 사람이 있다. 문제가 뭔지 알려줘라 라는 형식이 아니라, 네이트온과 같은 채팅을 통해 서로 이야기를 주고 받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러한 부분만 보아도 더이상 네이버에는 고객은 없다라는 생각이 들었던 부분입니다.) 다시 본론으로 와서 왜 나는 안된다는 것이냐? 아마 그분들은 글 전체 누락이 아니라, 부분적인 누락 현상이었을거다. 여기에 찾아온 모든 사람은 내가 상담을 하는데, 솔직히 잘 기억나지 않는다.

 

7. 해결방법은 전혀 없는것이냐? 네이버는 앞으로도 지금의 정책을 유지할 것이냐? 현재 개편이 이루어지고 나서 많은 분들이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다. 네이버 본사에서도 이를 체크하고 있지만 정책이 어떻게 바뀔지는 모르겠다. 사용자들이 관련 내용에 대해 계속해서 언급을 하고 이슈를 만들어 낸다면 바뀔 가능성도 있지 않겠냐? 물론 개인적인 생각일 뿐이지만, 네이버도 이러한 내용에 대해 알고는 있다라는 말을 하였습니다.

 

이외에도 여러 이야기를 주고 받았지만, 근본적인 해결은 안된다라는 결론이 나오는데, 더이상의 이야기는 무의미 할 것 같아서 자리에서 일어났습니다. 상담사들도 난감해 하는 표정이었지만, 네이버 고객센터에서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더이상 뭘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다음 아고라에 청원이라도 해야할까요?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늘어나는 방문자와 수익등을 통해 즐거움도 있었는데, 지금은 글을 쓴다는 자체가 재미가 없어졌습니다. 국내 점유율의 갑인 네이버가 고객을 우선시 하는 입장이 아니라면 결국 사용자가 먼저 네이버를 돌아설지도 모릅니다. 싸이월드, 네이트온이 그러하듯이 영원한 것은 없다고 봅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