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포스팅 하루에 얼마가 적당할까?

포스팅

 

포스팅은 블로그 등에 글을 쓰는 행위를 말합니다.

네이버에서는 '포스트' 라 불리우고, 다음은 '글쓰기' 라고도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

 


 

블로그가 운영이 되기 위해서는 이러한 포스팅이 끊임없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흔히 말하는 1일 1포스팅 혹은 1일 3포스팅이 있는데,

블러그 포스팅을 함에 있어서 이러한 말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포스팅을 할 수만 있다면, 많이 하면 할 수록 좋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드는건 당연하다. 라고 봅니다.

 

다다익선 .. 그렇지 않나요?

 

저품질 블로그

 

일일 포스팅에 제한을 두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저품질 블로그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굴림,AppleGothic,sans-serif; FONT-SIZE: 11pt">저품질이라는 말 속에 그 의미를 충분히 느끼실 수 있지만

 

실제로 저품질 블로그라는 명칭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럼, 저품질 블로그란 무엇인가? 에 대한 물음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앞서, 블로그가 운영이 되기 위해서는 포스팅이 끊임없이 이루어져야 함을 말씀드렸는데,

이때에 이루어지는 포스팅이 '네이버' 나 '다음' 등의 약관에 위배되는 행위를 할 경우

소위 말하는 '저품질 블로그' 로 불리우게 됩니다.

 

좀 더 순화해서 말한다면, '블로그 규제' 정도 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저품질 블로그 / 블로그 규제 가 이루어지는 요인으로는 티스토리 약관사항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티스토리 약관이지만, 규제를 정하는 기준은 네이버와 큰 차이는 없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포스팅 하루에 얼마가 적당할까?

 


 

저품질 블로그의 의미를 어느 정도 알게 되었다면, 이제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서, 일일 포스팅은 얼마가 적당할까? 에 대해 고민해 보아야 합니다.

 

약관에 위배되는 내용(저품질 블로그 요인)도 아님에도,

일일 포스팅에 제한을 두어야 하나? 라는 물음이 생깁니다.

 

이러한 궁금점을 해결하기 위해 '네이버' 와 '다음' 측의 문의를 해보았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일일 포스팅에 제한은 없지만, 제한은 한다.' 입니다.

 

왜 이러한 결론이 나오게 되었는지 '네이버' 와 '다음' 측 고객센터에 문의한 내용을 가지고서 살펴보겠습니다.

 

네이버 고객센터 

 

총 2회에 걸쳐 문의를 하였습니다.

 

문의 요점은 일일 포스팅에 제한이 있느냐? 입니다.

 

첫번째 답변은 저품질블로그 라는 것을 지정하지 않습니다. 라고 나오는데,

이 답변은 저품질블로그가 없다는 것이 아니라, 용어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동시에 '저품질블로그' 와 같은 분류가 있다는 것은 알 수가 있는 대목입니다.

 

중요한 일일 제한 수치는 정상적으로 등록한 게시글이라면 제한이 없습니다.

하지만 스팸 등의 이유로, 불가피하게 하루에 등록 하실 수 있는 포스트 수에 제한을 두고 있다는 점입니다.

 

응?

 

결국, 정상적으로 등록한 게시글(약관에 위배되지 않는글)이라 할지라도, 일일 제한 수치가 있다는 말입니다.

 

 


 

아리송한 답변에 다시한번 문의 해 보았습니다.

 

악의적인 이용자들에 의한 일일 제한 수치가 있다면, 대략적인 수치여부에 대해 문의하였습니다.

답변은 보시는 바와 같이 대략적인 수치도 정확하게 안내 해 드리기 어렵다 라는 것입니다.

 

 


 

네이버 고객센터에 문의 한 결과를 정리 해드린다면,

정상적으로 등록한 게시글이라면, 1일 1포스팅 / 1일 3포스팅에 크게 신경 쓰지는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만약, 일일 제한 수치를 초과하여 규제가 되었다면, 익일 자정을 기준으로 제한이 해제가 되기 때문입니다.

 

복불복이 생각나네요.

 

하지만, 앞서 '일일 포스팅에 제한은 없지만, 제한은 한다.' 라는 결론을 얻었다고 말씀드렸듯이

일일 포스팅의 수가 계속해서 초과가 된다면 안심할 수만은 없다는 것입니다.

 

다음 고객센터

 

다음 고객센터의 답변은 네이버 고객센터와 비슷하지만, 조금 다른면이 있습니다.

답변 내용을 꼼꼼히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네이버' 와 '다음' 측이 조금 다른 면이 있다는 이유는 다음 뷰 사용 때문입니다.

 

빨간 밑줄 부분을 보시면, 다음 뷰를 이용하시는 경우, 일일 권장량이 3건 미만이라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다음 뷰를 대부분 이용하게 되는데,

다른 부분을 떠나서 일일 권장량 3건은 무조건 포스팅을 하기에는 무리가 있겠습니다.

 

'다음' 측의 결론은 이것 하나로 결론을 내려도 무방 할 것 같네요. 

 

그래도, 사람의 힘으로 하기 힘든 양 / 어뷰징을 목적으로 하는 글일 경우 규제가 된다는 점을 볼 때에

매번 다량의 포스팅을 하지만 않는다면, 일일 포스팅 제한에 너무 묶여 있지 않아도 될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판단은 블로그를 운영하는 여러분의 몫입니다만, 규제 내용을 알고 그에 대한 나름의 포스팅을 계획하신다면, 앞으로 블로그를 운영함에 있어서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긴 글 읽어주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감사의 의미로 차 한잔 대접하겠습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