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검색 누락 문의 답변으로 보는 원인 알아보기

네이버 검색 누락

 


 

블로그에 포스팅을 하게 되면, 간혹 네이버 검색에 노출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모든 글이 노출이 되고 있지 않는다면, '저품질 블로그'를 의심해 볼 필요가 있지만, 포스팅의 일부만 노출이 되고 있다면, 검색 누락 현상임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대처가 필요합니다.

 

<관련글>

2013/05/02 - [티스토리] -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검색 누락 확인과 해결방법

 

관련글을 통해서 검색 누락 확인과 그에 따른 해결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문의했던 포스팅은 현재 모두 정상적으로 검색이 되고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본문에서는 관련글을 통해 문의했던 답변을 토대로, 검색누락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되짚어보고자 합니다.

 

유사 문서에 주의

 

네이버는 '유사문서 판독 시스템' 이 존재합니다.

유사문서의 기준은 문서를 비교하였을때 내용이 '동일' 또는 '유사'한 경우에 해당됩니다.

 

유사문서에 해당되는 글은 글을 작성한 시기를 기준으로 가장 먼저 작성된 게시글이 검색이 되므로 나머지 유사 문서는 자동으로 검색 누락의 원인이 되어버리는 것입니다.

 

문의에 대한 네이버 고객센터 답변 중의 일부 사진입니다.

답변 내용을 읽어 보시면, 누락된 게시글의 원인이 '유사문서' 에 해당됨을 알수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검색에서는 유사문서로 인해 노출이 되지 않고, '유사문서 포함' 시에만 노출이 되는 현상입니다.

문의를 통해 '유사문서' 로 판독된 게시글이 '원본 글' 로 확인 되어 업데이트 하겠다라는 답변입니다.

 

 


 

유사문서로 판독 되었던 게시글을 검색해보았습니다.

유사문서로 분리되어 '1루수가 누구야?' 게시글은 노출이 되고 있지만, '7x13=28' 게시글은 유사글로 분류되어 노출이 되지 않고 있었다는 것입니다.

 

유사문서로 분류되었던 원인이, '1루수가 누구야?' 라는 내용 때문입니다. 포스팅 제목이 다르다고 해서 유사문서에 해당되지 않는 것이 아니라, 말 그대로 글(문서)의 내용이 유사하다면, 유사문서로 분류해 버린다는 것입니다.

 

 


 

유사문서에 해당되는 글이 하나 더 있었는데, 유사문서의 기준이 어디에 있는지 다시 한번 보시기를 바랍니다.

 

검색어는 '싸이 젠틀맨 듣기' 입니다. 정상적으로 싸이 젠틀맨 듣기 포스팅은 노출이 되고 있지만, '싸이 어땟을까(Feat. 박정현)듣기' 라는 제목의 글은 유사문서로 판독되어 노출이 되지 않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유사문서에 대한 감이 잡히시나요?

포스팅을 할 때마다 글의 제목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게 되는데, 글의 내용에 있어서도 이제는 신경을 써야 할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모든 글이 유사문서로 판독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이러한 경우 유사문서로 판독된다는 사실을 알고 검색 누락에 대처하신다면,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업데이트 누락으로 인한 문제

 

글 서두에 링크되어 있는 관련글을 읽어보셨다면, 네이버 검색에 반영되는 시간이 게시글 등록을 기준으로 24시간을 보시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지금 당장 검색이 되지 않는다고 해서 검색 누락으로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24시간의 시간을 두어 판단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래 2건의 게시글은 업데이트 누락으로 검색에 노출되고 있지 않음을 확인하였습니다.

물론, 글 등록일을 기준으로 24시간이 지난 상태였기에 문의를 하였습니다.

 

업데이트 누락으로 인한 문제는 업데이트 시간이 필요한데, 5월7일 이라는 시간을 두어 답변을 해주셨습니다. 현재 글을 작성하는 시각이 5월1일자입니다. (글은 예약발행으로 나감.)

 

 


 

그런데, 5월7일까지 기다리라는 것은 너무 오랜 시간입니다. 다시 재문의를 하려고 하다가, 혹시나 하는 마음에 해당 게시글을 검색해보니 검색 결과에 반영이 되었습니다.

 

일단 문의를 통해 업데이트 누락으로 판단되면, 문의를 통해 해결을 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제목 수정에 따른 검색 누락

 

포스팅을 하고 나서 게시글의 제목을 몇번 수정한 적이 있는데, 대부분의 글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경된 제목으로 반영이 되고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이것도 복불복인지, 시스템의 문제인지는 관련지식이 부족해서 뭐라 말씀드리지는 못하지만, 이미 검색결과에 노출이 되고 있는 글의 제목을 수정하고자 원하신다면, 제목 수정에 따른 검색 누락현상이 없는지 확인 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위에서 확인 하실 수 있듯이 검색 누락에 대한 원인이 이전 제목으로 노출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글의 제목을 수정한적이 그리 많지는 않지만, 수정하여도 대부분 정상반영이 되었기에 신경을 쓰지 않았는데, 생각지도 못한 부분에서 누락 현상이 일어났네요.

 

이외에도 검색 누락에 대한 원인은 다양하리라 봅니다.

글을 보시는 분은 적어도 이러한 부분에 있어서만큼은 신경을 쓰셔서 애써 준비한 게시글이 무용지물이 되지 않도록 관리를 하신다면 블로그 운영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