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CCL표기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해결하세요.

블로그의 하단을 보면 저작권을 표시해주는 CCL(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표시를 손쉽게 볼 수가 있습니다. 

 

티스토리에서는 플러그인 설정을 통해 본문 또는 사이드바에 표시 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해주는데, 개인적으로 깔끔함이 부족해 보여서 설정을 해제 하였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공감 버튼 바로 아래에 CCL표기가 설정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보신다면 위치나 전체적인 구성이 괜찮아 보입니다. 하지만 바로 밑에 광고나 SNS 공유 위젯등을 활용하게 되는 경우에는 깔끔하게 보이지가 않습니다.

 

 


 

아래는 현재 개인의 생각 블로그 하단의 모습인데 우측에 보여야 할 CCL표기가 없는 상태입니다. 만약 우측 끝에 관련 표기가 있다라고 한다면 블로그 하단에서 보여지는 구성이 조금은 어지럽혀 보일 수는 있습니다.

 

 

 


 

CCL 표기 설정은 티스토리 관리자 항목에 있는 플러그인 설정에서 볼 수 있는데, 스팸,불펌방지 항목에 보시면 관련 항목을 설정할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대부분 여기서 설정을 하셔서 저장된 설정을 해지 하실텐데, 이와같이 설정을 해지 하여도 본문에서는 관련 표기가 그대로 노출이 되는 것을 볼 수 가 있습니다. 개인이도 이 문제로 골머리를 앓았는데, 의외로 간단한 방법으로 해결이 되었네요.

 

 


 

글쓰기를 할 때마다 우측에 보여지는 항목들이 있는데, 이곳을 보면 CCL이라는 항목이 보입니다.

 

평소에도 플러그인에 있는 이전글 넣기 기능을 종종 사용을 해왔기에 관련 항목이 있다는 것을 보기는 했지만 한번도 클릭해보지 않을 정도로 무관심이었습니다.

 

그러다가 CCL표기가 사라지지 않는 문제로 인해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클릭을 해보니 저작물 사용 허가를 표시합니다. 라는 항목이 있었고 관련 항목에 체크가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현재 개인이의 블로를 보시면 CCL표기가 없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는데, 혹시나 저와 같이 관리자 항목에 있는 플러그인 설정만으로 시도를 해보셨다면, 글쓰기 영역에 있는 CCL 항목을 확인 하셔서 문제를 해결하시기를 바랍니다.

 

CCL 저작권 표시에 대해서 알아보자.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