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다롭다 까탈스럽다 올바른 표현은?

오랜만에 맞춤법과 관련된 포스팅을 합니다. 한동안 맞춤법 관련 포스팅을 하면서 아무렇지 않게 사용해왔던 말들이 사실은 잘못 사용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 때마다 나름 충격을 받고 정말? 이라는 표현을 혼자서 말했던 기억이 납니다.

 

오늘 볼 말은 까다롭다와 까탈스럽다 입니다. 개인이의 경우 두 말 모두 사용을 하는 편인데, 전자의 경우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울 때 사용을 하고 후자의 경우 사람과의 관계에 있어서 종종 쓰는 표현입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두 표현 중 바른 표현은 까다롭다 입니다. 앞서 개인이가 어떤 문제나 사람과의 관계라는 상황에 따라 표현을 달리 한다라고 하였지만 두 상황 모두 까다롭다 표현이 올바른 표현이 됩니다.

 

 


 

까다롭다의 사전적 의미를 보면 조건 따위가 복잡하거나 엄격하여 다루기에 순탄하지 않는 경우와 성미나 취향 따위가 원만하지 않고 별스럽게 까탈이 많다 라는 경우에 사용이 된다라고 나와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사전의 의미를 보면 어떤 문제나 사람과의 관계 모두 까다롭다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표준어 규정 제25항에 보면 의미가 똑같은 형태가 몇 가지 있을 경우 그 중 하나가 압도적으로 널리 쓰이면 그 단어만을 표준어로 인정한다는 조항이 있는데, 맞춤법 관련 포스팅을 하다보면 자주 보게 되는 조항 중 하나입니다.

 

 


 

까다롭다 외에도 까탈스럽다 가탈스럽다라는 표현이 있지만 모두 잘못된 표현에 해당이 됩니다.

 

그렇다면 까칠하다는 바른 표현일까요? 얼핏 단어만 보면 비슷한 문맥으로 볼 수 있는데, 까칠하다는 야위거나 메말라 살갗이나 털이 윤기가 없고 조금 거칠다 라는 의미로 사용되는 말로 올바른 표현입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