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통관번호 조회 입니다

개인통관번호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개인통관번호는 종전에는 주민등록번호를 사용했는데, 개인정보유출을 막기 위해 2015년 3월 1일에 도입된 정책입니다. 관세청 자료에 의하면 올해에 337만명이 넘는 사용자가 있다고 하니 그만큼 해외직구에 대한 관심이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발급과 관련된 정보를 원하시면 아래 관련글을 통해 확인하시면 도움이 되리라 봅니다.

 

개인통관고유번호 발급 방법입니다.

 

 


 

개인통관번호는 주민등록번호와 동일하게 13자리의 숫자로 이루어졌으며, 번호체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부호(P), 출생년도(2), 성별(1), 발급년도(2), 고유번호(6), 오류검증부호(1)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주민등록과 관련된 내용도 궁금하시다면 아래 관련 글이 도움이 되리라 봅니다.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의미 입니다

 

조회를 위해 검색창에 관세청 유니패스를 입력하시면, 관세청 전자통관시스템 사이트가 나오는데 클릭하여 해당 사이트로 이동하여 줍니다.

 

 


 

사이트 이동 후 하단에 보시면 여러 항목 중에 개인통관고유번호가 있는데, 회원가입 필요없이 휴대폰이나 공인인증서를 통해 본인확인만 하면 조회가 가능합니다.

 

조회를 위해 해당 항목을 클릭하여 줍니다.

 

 


 

조회를 위해 휴대폰 인증 또는 공인인증서 인증을 입력하여 주신 후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여 줍니다. 외국인의 경우 주빈등록번호 항목에 외국인등록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처음 이용하시는 경우에는 관련 프로그램이 설치가 됩니다.

 

 


 

관련 프로그램이 설치가 되고 나면 사용중이던 인터넷 창을 닫으신 후 다시 실행하셔야 정상적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설치 후 인터넷을 닫지 않고 이용을 하게 되면 관련 프로그램이 설치가 되지 않았다고 프로그램 설치를 다시 묻게 되는데, 설치를 하셨다면 사용중이던 인터넷을 모두 닫으신 후 이용하시기를 바랍니다.

 

 


 

휴대폰 또는 공인인증서를 통해 본인인증이 이루어졌다면, 보시는 것처럼 발급내역 조회에 개인통관고유부호 항목에서 확인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