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치페이 유래 입니다

더치페이 유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김영란법으로 관심을 받고 있는 더치페이는 비용을 각자 서로 부담하는 행동을 의미합니다. 가령, 3명이 함께 음식을 먹은 후 3만원이라는 금액이 나왔다면 각각 1만원의 금액을 부담하면 되는 것입니다.

 

더치페이는 '더치 트리트(Dutch treat)"에서 유래된 말입니다.

 

여기서 '더치(Dutch)' 의 의미가 '네덜란드의, 네덜란드 사람'을 의미하고, '트리트(treat)'는 '한턱내기, 대접' 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풀이하면, '다른 사람에게 한턱을 내거나 대접하는 네덜란드의 관습' 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후에 영국인들이 '한턱내기', '대접하다' 는 의미로 사용하는 '트리트(treat)'의 의미를 지불하다는 '페이(pay)'의 의미로 바꾸어 사용을 하게 되어 오늘날 '더치 페이'가 되었습니다.

 

 


 

트리트의 의미가 페이로 바뀌게 된 이유는 과거 영국과 네덜란드가 식민지 경쟁을 하게 되면서 감정의 골이 깊어졌고, 이후 17세기 후반에 3차례의 전쟁을 하게 되면서 네덜란드를 뜻하는 더치라는 용어를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하여 오늘날 더치페이가 되었다고 합니다.

 

정리하면, '더치 트리트' 는 다른 사람에게 대접하는 의미로 사용되었는데, '더치 페이' 는 함께 식사를 한 후에 자기가 먹은 음식은 각자 부담한다는 뜻으로 변경된 것입니다.

 

 


 

관련 유래를 알고 보니 대접한다는 의미가 각자 내자라는 의미로 바뀌어 버렸네요.

 

우리나라도 예전에는 더치페이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지는 않았는데, 요즘은 젊은층이나 직장인들 사이에서 더치페이가 자리잡은 것 같습니다.

 

 


 

더치페이는 순우리말로 '각자내기' 로 순화하여 사용하기도 합니다. 참고로 영어권에서는 더치페이라는 표현 대신 더치 트리트(Dutch treat), 더치 데이트(Dutch Date), 고잉 더치(Going Dutch)라는 표현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또 추가하자면 각출이라는 표현도 쓸 수가 있고, 1/n(엔 분의 일), 뿜빠이 라는 표현도 있는데, 이왕이면 순우리말인 각자내기 라는 표현이 좋을 것 같습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