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내에 수분이 부족할 때 몸이 보내는 신호 5가지

안녕하세요. 개인의 생각입니다. 우리 몸에는 70% 이상의 수분으로 이루어졌다는 사실은 익히 알고 계실겁니다. 개인적으로는 물을 자주 마시지는 않는 편인데 물을 안마셨을때에 몸에 나타나는 증상은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증상 5가지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1. 어지럼증

일단 몸에 수분이 부족하게 되면 어지럼증이 오게 되는데 수분부족으로 인해 혈압이 낮아지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수분은 신체의 균형을 유지하는 전정기관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수분이 부족하다면 어지럼증과 함께 구역질도 날 수가 있습니다.

 

2. 변비

변비에는 여러 요인들이 있겠지만 대표적으로 수분 부족을 들 수가 있습니다. 평소 물 섭취를 잘하지 않았다면 소화기 활동에 문제가 되는데 대변을 보는 경우에 딱딱하게 굳어 배출이 되기 때문에 힘들어집니다.

 

3. 근육에 쥐가 남

몸에 수분이 부족해지면 신경은 근육의 움직임을 제한하려고 합니다.

 

또한 수분 부족으로 나트륨, 칼륨 같은 전해질의 균형이 깨져서 근육에 쥐가 날 가능성이 높아지고 이로 인해 근육통도 심해지기에 평소 충분한 물 섭취가 필요합니다.

 

4. 단 게 당길 때

신체 장기 중 간은 물을 많이 쓰는 장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간에는 글리코겐이라는 물질이 만들어지는데 평소에 당분을 저장했다가 공복시에 공급하는 역할을 하게 되는데 수분이 부족하다면 간이 글리코겐을 만들지 못해 혈당 대처능력이 떨어지게 되어 단 음식이 갑자기 당길 수가 있습니다.

단 게 갑자기 당긴다면 오늘 하루 물 섭취량을 확인해보시는게 좋습니다.

 

5. 소변량이 줄어들 때

일반적으로 소변은 3~4시간에 한번 보는게 정상적이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개인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3~4시간이 아닌 8시간 이상이 지났음에도 소변을 보고 싶은 생각이 들지 않는다면 수분 부족이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물을 안먹었으니 소변을 보지 않는게 당연하지 않는냐라고 생각한다면 위험한데 소변을 통해서 몸 안에 있는 독소를 배출하게 되는데 이와같은 증상이 장기간 이루어지게 되면 신장 결석으로도 갈 수가 있기에 평소 물 섭취는 중요하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