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 할증시간 요금 확인하세요

택시 할증시간 요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늦은 밤 택시를 이용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심야시간에 해당하는 0~4시 사이에는 할증시간에 해당이 되어 기본요금의 20% 요금이 추가가 됩니다.

 

택시를 이용하신다면, 기본요금, 주행요금, 시간요금, 할증요금이 있는데, 각 요금에 대한 부과 방식을 알아두시면 도움이 되리라 봅니다.

 

 


 

먼저, 아래 내용을 보시면 예시로 설명이 되어 있는데, 할증 요금이 책정되는 기준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서울을 기준으로 기본요금(2KM 기준)은 3,000원 이후 요금은 100원/142m, 시간 요금(15Km/h이하 주행시에는 100원)이 부과되는데, 심야시간인 0~4시 사이에는 20% 요금이 할증 됩니다.

 

 


 

기본요금의 경우 지역마다 차량의 구분(중형, 소형, 대형, 모범택시)에 따라 요금이 달리 부과되는데, 아래 표를 통해 확인을 하시면 도움이 되리라 봅니다.

 

이용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이용하시려는 택시 구분(중형, 소형, 대형, 모범택시)을 찾으시고, 해당 지역을 찾으시면 됩니다.

 

예시로 서울에 있는 중형택시를 이용하고자 한다면, 이동거리가 5km라고 가정하면 기본요금(2km)까지는 3,000원이 부과되고 이후 3km에 대한 요금은 142m당 100원의 요금을 계산하시면 됩니다.

 

여기에 심야시간(0~4시)에 이용을 하셨다면, 요금의 20%를 할증하시면 됩니다.

 

 


 

모범과 대형택시의 경우 같은 서울 지역을 보더라도 기본요금과 주행요금에 대한 비용이 다르기에 확인을 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경형(경차)택시는 다른 택시와 달리 기본요금과 주행요금이 상대적으로 저렴한데, 서민교통비 절감을 목적으로 도입된 서비스라고 보시면 됩니다.

 

 


 

소형택시도 일반적으로 이용하게 되는 중형택시와 비교하여 요금이 저렴한 편입니다.

 

 


 

택시 할증시간과 요금에 대해 보았는데, 기본요금과 주행요금외에도 시간요금이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본문에서 언급을 안했는데, 15km/h 이하 주행시 100원이 부과되는데, 교통체증 등으로 인해 지체되는 경우 이용하시는 택시에 따라 초당 요금이 추가로 부과가 됩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