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작업표시줄을 말하다

포스팅 제목을 좀 더 재미있게 하려고 고민하다가 윈도우10 작업표시줄을 말하다로 정해보았습니다. 제목에서 느끼셨을지 모르겠지만 작업표시줄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컴퓨터 사용에 있어서 작업표시줄은 정말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이 되는데 사용자의 편의에 따라 조금만 설정을 해주시면 컴퓨터를 이용함에 있어서 도움이 되리라 봅니다.

 

개인이는 윈도우10 운영체제를 사용하고 있는데 시작메뉴에 위치한 검색 창을 보시면 작업표시줄에서 차지하는 공간이 생각보다 많은 편입니다. 화면이 큰 모니터의 경우 크게 상관은 없지만 노트북이나 테블릿 등 작은 모니터의 경우 해당 공간이 아쉬울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이 공간을 변경해보려 합니다.

 

 


 

웹 및 Windows 검색 이라는 항목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시면 검색 항목이 있습니다. 해당 항목을 클릭하시면 세가지 형태로 변경을 하실 수가 있는데 기본 설정은 검색 상자 표시로 되어 있습니다.

 

 


 

일단 검색창을 사용하시는냐에 따라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개인이의 경우 집에서 사용하는 PC의 경우 기본 설정을 해두었지만 노트북에서는 검색 아이콘 표시로 설정을 해둔 상태입니다.

 

검색 기능을 사용하지 않으시면 숨김을 선택하시면 되겠지만 한두번이라도 사용을 하신다면 검색 아이콘 표시 항목을 선택하여 줍니다.

 

 


 

검색 아이콘으로 표시 항목으로 설정을 해주시면 보시는 것처럼 돋보기 형태의 아이콘으로 변경이 되어 작업표시줄에서 차지하는 공간을 대폭 줄일 수가 있습니다.

 

작업표시줄에 고정시킬 프로그램등이 많으셨다면 검색창을 깔끔하게 정리하는 것도 좋으리라 봅니다.

 

 


 

검색창을 숨김처리 해 둔 상태인데 검색창을 이용하지 않는다면 이와같이 설정을 해두셔도 좋습니다.

 

 


 

다음은 현재 실행되고 있는 프로그램을 알려주는 부분에 대한 부분입니다.

 

개인이의 경우 개인의 생각 블로그와 네이버, 에버노트, 칼무리, 그림판이 실행되어 있음을 확인 할 수가 있는데 이 부분도 사용자의 작업 환경에 따라 수정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방법은 앞서 했던 방법과 동일하게 검색 창 항목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신 후 속성을 클릭하여 줍니다.

 

 


 

속성 항목에 보시면 작업 표시줄 단추라는 영역이 있는데 세가지 형태로 설정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개인이의 경우 단추 하나로 표시 안 함으로 설정을 해서 사용중입니다.

 

팁이라고 말하기가 그렇지만 작업 표시줄 단추 항목을 설정하실때 미리보기가 가능합니다.

 

방법은 원하시는 항목을 선택하신 후에 적용을 먼저 선택하여 줍니다. 그러면 해당 설정으로 항목이 변경이 될텐데 설정한 부분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다시 다른 항목을 선택하시면 되는데 바로 확인을 클릭하시면 설정이 저장이 되고 창이 닫혀버립니다.

 

 


 

아래 작업표시줄은 단추 설정을 항상 단추 하나로 표시, 레이블 숨기기 항목으로 해 두었는데 보시면 작업표시줄에 관련 프로그램 아이콘이 있는데 해당 아이콘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현재 활성화 되어 있는 항목을 팝업 형태로 확인 하실 수가 있습니다.

 

 


 

앞서 설정했던 검색창과 작업표시줄 단추 설정을 해두면 다음과 같은 화면으로 구성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작업표시줄 우측에 위치하고 있는 항목에 대해 보겠습니다. 해당 항목은 알림 영역과 관련된 내용인데 개인이는 모든 아이콘에 대해 알림 표시를 해둔 상태입니다.

 

 


 

해당 항목을 설정하시려면 마찬가지로 검색 창 항목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신 후에 속성 항목을 선택하여 줍니다. 지금에 와서 언급드리지만 작업표시줄 영역내에 있는 부분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셔도 됩니다.

 

 


 

앞서 보았던 작업 표시줄 항목인데 보시면 알림 영역이라고 되어 있는 부분에 사용자 지정이 있습니다.

 

해당 항목을 클릭하기 전에 작은 작업 표시줄 단추 사용(E) 항목이 있는데 이 항목을 클릭하시면 작업표시줄이 다이어트를 한 것처럼 줄어들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관련 설정은 모니터의 크기 등을 고려해서 하시는게 좋다고 보는데 실제 적용을 해보셔서 이용을 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윈도우10에 해당 하는 부분이라 윈도우7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알림 및 작업 항목에서 보시면 작업 표시줄에 표시되는 아이콘 항목을 클릭하여 줍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개인이는 모든 아이콘을 표시하기로 설정을 해 두었는데 각 알림 설정을 보시면 끔과 켬에 상관없이 적용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작업표시줄에 표시되는 아이콘 알림을 개별로 설정을 하고 싶으시다면 항상 모든 아이콘을 알림 영역에 표시 항목을 끔으로 설정하시고 표시하고자 하시는 항목에만 켬으로 설정 해두시면 됩니다.

 

 


 

해당 설정을 하게 되면 ∧ 아이콘을 기준으로 우측에는 항상 알림 영역을 표시하는 항목이 나오고 ∧ 항목을 클릭하면 현재 실행되어 설정되어 있는 항목을 확인 할 수가 있습니다.

 

 

 


 

작업표시줄과 관련된 내용을 보았는데 이외에도 작업표시줄을 숨기는 기능 등이 있지만 포스팅에서는 다루지 않았습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