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이지신 순서 입니다

십이지신 순서에 대해 보겠습니다. 개인이와 같은 세대이신 분들은 만화 중에 꾸러기 수비대를 보셨을텐데 주제가가 십이지신과 관련된 내용이었습니다. 자축인묘 진사오미 신유술해 이렇게 구분해서 나오는 음악이었는데 재미있게 따라 불렀던 기억이 나네요.

 

포스팅과는 조금 거리가 멀지만 꾸러기 수비대 만화 결말이 거의 죽는걸로 나와서 나름 충격을 받았던 기억이 나는데 포스팅을 마치고 다시 한번 검색을 해봐야겠습니다.

 

 


 

십이지신은 12띠를 의미하는데 쥐띠, 소띠, 범띠, 토끼띠, 용띠, 뱀따, 말띠, 양띠, 잔나비띠, 닭띠, 개띠, 돼지띠가 이에 해당이 됩니다.

 

여기서 잔나비띠는 원숭이를 가리키는데 옛날에는 원숭이라는 단어가 없었다가 18세기에 와서 한자어인 원성이로 표현을 하였고 현재 원숭이로 부르게 되었다고 합니다. 

 

잔나비라는 의미는 원숭이의 고유어가 '납' 이었다고 합니다. 여기에 동작이 날쌔고 재빠르다라는 재다의 형용사형 '잰'이 붙어서 잰나비가 되었고 이후 잔나비가 되었다고 합니다.

 

 


 

어르신들에게 원숭이띠입니다. 라고 하면 잔나비라고 표현을 하시던데 이런 이유로 사용을 하는 것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십이지신 순서를 하나씩 외우면 생각보다 잘 외워지지 않는데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4개씩 끊어서 외우시면 생각보다 잘 외워집니다.

 

순서 - 자축인묘 진사오미 신유술해

띠    - 쥐소범토 용뱀말양 원닭개돼

 

개인이는 십이지신 순서를 외울려고 해서 외운게 아니라 앞서 말씀드렸듯이 만화를 챙겨보다가 자연스럽게 외워지게 되었는데 성인이 되어서도 기억을 하게 되네요.

Designed by CMSFactory.NET